[Part 1] 상가분석사가 말하는 상권분석방법 – 성공하는 상가창업 분석 해답 | 상권분석 빅데이터 입지분석 방법-거시적 분석, 미시적 분석
상권분석 데이터 : 상가분석사가 말하는 상가창업분석, 상권입지분석, 상권분석 빅데이터를 이용한 입지분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성공하는 상가 창업의 해답 :
상권 분석을 할 때는 거시적 분석과 미시적 분석으로 창업이나 상가투자 및 부동산 개발 현장에서 상권분석을 할 때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있다.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유동인구가 몇 명이 지나가고 점포가 어디에 있고 동선을 확인하였는데 아무것도 모르겠어요”
“그리고 무엇을 봐야 하나요?”
결국 몇 시간이 지나서 아무것도 할 일이 없다.
아니 몇 시간 정도 돌아다녀 본 사람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대부분 몇 십분 후에 그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모르고 있다.
접근방법부터 잘못된 분석방법!!
이제부터 다음과 같이 상권분석을 해보자.
아마 하루아침에 되지 않을 걸!? 😀😀😀😀😀
다음과 같이 분석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면 상권을 보는 눈이 생길 것이다.
먼저 자신이 잘 아는 지역부터 선택해서 연습해보자

거시적 분석의 시작
여러분들이 등산을 간다고 가정하면 산 입구에서부터 오직 등산에 몰두하며 산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오직 산을 오르기 위한 길을 보고 그 주변 환경만 보게 된다.
산속에 들어가면 산 전체의 구성을 볼 수 없다.
현재 여러분들이 하고있는 상권분석 방법이다.
이제 뒤를 돌아보자, 오히려 주변의 산들이 더 아름답게 보이고 각 산의 특성이나 단풍이 어디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지 전체적인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상권분석은 여기에서부터 시작된다.
먼저 상권의 특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상권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상권의 입지적 특성을 먼저 알아야 한다.
입지적 특성을 확인하는 것이 거시적 분석에 해당된다.

상권이 만들어지는 원인은 주변 환경에 있다.
주변환경으로 인하여 형성되고 변화한다.
즉, 주변 환경을 알면 상권이 어디에 만들어지고 누구를 위한 상권이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누구를 위한 상권이 바로 상권의 특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주변환경이 직장환경이라면 그 상권은 틀림없이 직장인을 위한 상권이 될 것이며, 주변에 대학교가 인접해 있으면 젊은 연령대가 방문하는 상권, 주거지 근처라면 근린상권이 될 것이다.
상권의 특성을 안다면 어떤 업종이 들어오는지를 예측도 가능하다.
만약 커피전문점을 창업하고 싶다면 해당지역의 커피전문점의 점포 위치에 대한 변화과정을 연도별 또는 시간별로 분석하면 동선의 변화, 커피전문점들의 공간 선택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시계열 분석이라고 한다.
전체적인 입지 분석과 시계열 분석이 바로 거시적 분석의 시작이다.
이렇게 분석하면 상권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지 아니면 상권이 변화하는지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다.

미시적 분석의 시작
주변 환경의 특성을 확인하였으면 다음으로 상권 내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입지적 분석을 통해 상권의 특성을 알게 되었다.
아마 대부분의 분석자라면 이때 쯤이면 ‘어떤 업종이 이 상권에 분포되어 있을 것이다’ 라고 예측이 되어 있을 것이다.
만약 이때까지 머릿속에서 이 ‘상권 내부에 어떤 업종이 분포되어 있을 것인지’ 가 떠오르지 않으면 창업 및 투자하지 않는 것이 당신의 건강과 투자금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
(경고) 남들은 수명 연장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데 당신은 수명 단축의 시대를 살아가게 된다.
미시적 분석의 시작은 상권의 진입에서 상권이 끝나는 지점을 확인하고 그 동선에 분포되어 있는 각 업종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냥 단순하게 ‘아! 위치에 이 점포가 있구나’ 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왜? 이 사람은 여기에 점포를 선택하고 창업했을까?’ 에 대한 치열한 고민이 필요하다.
그리고 상권 내부에서 이종 업종은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친구들과 커피 한잔을 마시고 식당에서 식사를 한 후 당구장으로 이동하여 상권을 즐긴다.
이때 업종을 이용하면서 동선이 만들어진다.
상권에서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에 대한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이런 동선상에는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에서 위치를 선정한다.
이 상관관계를 알면 당신은 창업 및 투자 준비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 상태가 된다.
미시적 분석의 마지막은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힘’ 이다.
창업자 또는 자기 자신의 비즈니스 가능 상황과 능력을 모르면 창업하지 않는 것이 다시 한번 당신의 건강에 좋을 것이다 🙂
자신의 서비스 능력, 개발 능력 등 분석 내용에 따라 자신을 잘 알고 투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상권을 파악하기 위해서 먼저 상권의 주변 환경부터 분석한다.
두 번째 상권 내부의 동선과 구성 업종을 분석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를 분석한다.
세 번째 자신을 알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대로 된 상권분석이 여러분의 건강과 재산을 지킬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https://heraworld.net
